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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떤 경우에 서브 도메인(2차 도메인)과

서브 디렉토리(서브 폴더)를 사용할까요?

 

우선 각각에 대한 설명을 한 후에 사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.

서브 도메인은 하위 도메인으로 웹사이트의 섹션을 구분하기 위해 도메인 이름에 추가되는 프리픽스(Prefix, 접두사)를 말합니다.

일단 도메인을 구매한 경우 서브 도메인의 사용은 무료이며, 무제한으로 원하는 이름을 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서브 도메인은 메인 도메인과는 별도의 웹사이트로 작동합니다. 따라서 서브 도메인을 구축할 때에도 호스팅이 필요합니다.

( 즉, 도메인 추가 비용은 없지만 호스팅 비용이 듭니다.)

예를 들어, 네이버의 경우 기본 도메인 http://naver.com에서

네이버 지도 ( http://map.naver.com ),

네이버 카페 ( http://cafe.naver.com ),

네이버 블로그 ( http://blog.naver.com ) 등

다양한 서브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
이처럼 서브 도메인을 사용해 온라인 검색 포털이라는 큰 틀을 유지하면서도 특정 기능에 특화된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.

반면, LINE은 검색 포털과는 성격이 다른 메시지 플랫폼입니다.

따라서 같은 네이버 계열임에도 https://line.me이라는 독립된 도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.

서브 디렉토리(Sub Directory)

서브 디렉토리는 사이트 내의 경로를 말합니다. 기본 도메인 아래에 있는 파일로 사이트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.

나의 웹사이트가 아파트라면 서브 디렉토리는 그 중의 한 호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
따라서 이미 구축된 사이트의 공간을 사용하는 것이기에 추가 호스팅이 필요 없습니다.

( 즉, 추가 도메인 구매 비용 및 추가 호스팅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. )

서브 도메인 vs 서브 디렉토리

만약 웹사이트 전체를 보완할 목적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구성해야 한다면 서브 디렉토리를 활용하는 것이 그 목적에 부합합니다.

반면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목적성을 유지하면서 섹션 구분을 통해 다양한 영역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서브 도메인을 사용해야 합니다.

서브 도메인 사례

언어에 따른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면 각 언어별 별도의 서브 도메인이 필요합니다.

검색 엔진은 서브 도메인을 해당 메인 도메인과 별개로 인식하는 반면 서브 디렉토리는 도메인 내부에 중첩된 폴더로 인식합니다.

별개의 도메인이라면 각 도메인별로 다른 SEO를 설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.

각 웹사이트의 SEO가 언어별로 등록되어 있어야 영어로 검색했을 때 영문 사이트가 뜨고, 한글로 검색했을 땐 한글 사이트가 뜰 것입니다.

아래는 영문 홈페이지가 있는 치과의 사례입니다.

검색하는 언어에 따라 다른 도메인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, 홈페이지의 내용 역시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서브 디렉토리 사례

치과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대표 이북의 경우

치과에서 제공하는 하나의 콘텐츠이므로 하위 디렉토리에

존재하고 있습니다.

https://올리브치과.kr/ebook/

모바일 주의사항은 이북 중에서도 좀 더 세부적인

각 치료 별 주의사항이므로 대표 이북의 하위 디렉토리에

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https://올리브치과.kr/ebook/골이식/

웹사이트 구조 도식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