어떤 경우에 서브 도메인(2차 도메인)과
서브 디렉토리(서브 폴더)를 사용할까요?
우선 각각에 대한 설명을 한 후에 사례를 보도록 하겠습니다.
예를 들어, 네이버의 경우 기본 도메인 http://naver.com에서
네이버 지도 ( http://map.naver.com ),
네이버 카페 ( http://cafe.naver.com ),
네이버 블로그 ( http://blog.naver.com ) 등
다양한 서브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이처럼 서브 도메인을 사용해 온라인 검색 포털이라는 큰 틀을 유지하면서도 특정 기능에 특화된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.
반면, LINE은 검색 포털과는 성격이 다른 메시지 플랫폼입니다.
따라서 같은 네이버 계열임에도 https://line.me이라는 독립된 도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.
서브 디렉토리(Sub Directory)
서브 디렉토리는 사이트 내의 경로를 말합니다. 기본 도메인 아래에 있는 파일로 사이트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.
나의 웹사이트가 아파트라면 서브 디렉토리는 그 중의 한 호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.
따라서 이미 구축된 사이트의 공간을 사용하는 것이기에 추가 호스팅이 필요 없습니다.
( 즉, 추가 도메인 구매 비용 및 추가 호스팅 비용도 들지 않습니다. )
서브 도메인 vs 서브 디렉토리
만약 웹사이트 전체를 보완할 목적으로 더 많은 콘텐츠를 구성해야 한다면 서브 디렉토리를 활용하는 것이 그 목적에 부합합니다.
반면 웹사이트의 전반적인 목적성을 유지하면서 섹션 구분을 통해 다양한 영역을 개발하고자 한다면 서브 도메인을 사용해야 합니다.
서브 도메인 사례
언어에 따른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면 각 언어별 별도의 서브 도메인이 필요합니다.
검색 엔진은 서브 도메인을 해당 메인 도메인과 별개로 인식하는 반면 서브 디렉토리는 도메인 내부에 중첩된 폴더로 인식합니다.
별개의 도메인이라면 각 도메인별로 다른 SEO를 설정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.
각 웹사이트의 SEO가 언어별로 등록되어 있어야 영어로 검색했을 때 영문 사이트가 뜨고, 한글로 검색했을 땐 한글 사이트가 뜰 것입니다.
아래는 영문 홈페이지가 있는 치과의 사례입니다.
검색하는 언어에 따라 다른 도메인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, 홈페이지의 내용 역시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서브 디렉토리 사례
치과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대표 이북의 경우
치과에서 제공하는 하나의 콘텐츠이므로 하위 디렉토리에
존재하고 있습니다.
https://올리브치과.kr/ebook/
모바일 주의사항은 이북 중에서도 좀 더 세부적인
각 치료 별 주의사항이므로 대표 이북의 하위 디렉토리에
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https://올리브치과.kr/ebook/골이식/
웹사이트 구조 도식화

